2023. 9. 27. 13:30ㆍ[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관리사 2급 개념정리가 힘드시다고요~?
인포레몬이 과목별 필수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4과목 유통정보 내용 중 빅데이터, E-SCM, QR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빅데이터_Big Data] :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의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
→ 3가지 특성 : ① 데이터 규모가 큼 ② 생성속도가 빠름 ③ 속성이 다양한 데이터
[빅테이터 종류]
1. 정형 데이터 : 형태가 있고, 연산이 가능(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스프레드시트 등)
2. 반정형 데이터 : 형태가 있고, 연산 불가능(XML, HTML 등)
3. 비정형 데이터 : 형태가 없고, 연산 불가능(소셜데이터, 동영상, 음성 등)
※ 연산이 가능한 데이터는 '정형 데이터'뿐
[빅데이터 수집]
1. 로그 수집기 : 웹 서버의 로그 수집
2. 웹 로봇을 이용한 크롤링(Crawling) : 웹문서를 돌아다니면서 필요정보를 수집, 색인, 정리
3. 센싱 : 온도, 습도 등 각종 센서를 통해 수집
4. RSS 리더(Really Simple Syndication, Rich Site Summary)
: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소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전송(업데이트)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 Open-API : 인터넷 서비스나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공개하여
좀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개발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 클릭 스트림(Clickstream) : 고객관계관리를 위해 고객이 웹을 사용하는 동안의 정보를 기록, 관리하는 모니터링 기술
인터넷 사용자가 어디에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디지털 경로(Path)를 의미하며
마우스 클릭이 경로의 각 단계를 나타낸다
[공급사슬 관리(SCM_Supply Chain Management)]
: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시스템
[웹 공급사실 관리(E-SCM _E-Supply Chain Management)]
: 기존의 SCM에 정보화기술 도입
웹을 활용하여 공급자, 유통 채널 소매업자, 고객과 관련된 물자, 정보, 자금 등의
흐름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전략적 기법
[E-SCM을 도입해야할 주요 정보기술]
1. 의사결정을 지원해주기 위한 자료탐색(데이터마이닝) 기술
2. 내부 기능부서 간 업무통합을 위한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
3. 수집된 데이터를 저장하기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4.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E-SCM 구축의 응용 기술]
1. 자동발주 시스템(CAO) : 자동발주 시스템, 자동으로 상품 보충주문
2. 지속적인 상품보충(CRP) : 유통공급망 내에 있는 업체들 간의 상호협력적인 관행
실제 판매된 판매데이터와 예측된 수요를 근거로 상품을 보충시킴(Pull 방식)
3. 협업설계 예측(CPFR) : 유통과 제조업체가 정보교환 협업을 하는 기업 간의 업무과정
제조 및 유통업체 사이에서 판매 및 재고데이터 공유를 통해
수요예측과 주문관리에 이용, 효과적인 상품보충과 재고관리를 지원
4. 크로스도킹(Cross Docking) : 상품을 창고 또는 물류센터에 보관하지 않고 곧바로 소매점포에 배송, 물류비용 절감효과
[E-SCM의 활용과 성과측정]
1. 효율적 소비자 반응(ECR_efficient consumer response)
: 공급 체인이 네트워크 전체를 포괄하는 기법으로 식품, 잡화, 슈퍼마켓 중심
유통되는 상품은 그 원천에서부터 관리 한다 → 소비자 욕구만족 목표
2. 신속한 대응(QR_Quick Response)
: 생산, 유통 관계의 거래 당사자가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제공
섬유·의류 산업에서 SCM 응용전략으로 사용됨
※ QR(Quick Response)의 도입효과
① 소매업자 : 매출과 수익 증대. 낮은 유지비용, 상품회전율 증대
② 제조업자 : 유연생산, 공급자수강축, 높은 회전율
③ 소비자 : 품질개선, 낮은가격, 상품의 다양화 소비패턴 다양화
④ 시스템 : 효율성 증대, 신속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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