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2급] 오답노트 개념정리_노나카 SECI, 베버 최소비용이론, 직접제품 이익기법, VMD

2023. 9. 27. 20:00[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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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관리사 2급 개념정리가 힘드시다고요~?
인포레몬이 과목별 필수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오답노트 개념정리_베버 최소비용이론, 직접제품 이익기법, VMD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md_Visual MerchanDiser]

[암묵지와 형식지]
1. 암묵지 : 언어로 표현 불가능한 경험적인 주관적 지식
2. 형식지 : 언어로 표현 가능한 객관적 지식

[노나카의 SECI 모델]
: 암묵지와 형식지라는 두 종류의 지식이 4가지 변화과정을 거쳐 지식이 창출된다는 이론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

 

[노나카의 SECI 모델]

S(socialization)사회화 : 개인의 암묵적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지도훈련)
E(externalization)표출화 : 암묵적 지식을 형식적 지식으로 전환(매뉴얼화)
C(combination)연결화 : 형식을 다른 형식의 지식으로 가공(요약서)
I(internalization)내재화 : 형식적 지식을 암묵지식으로 체득(개인적 노하우)

[제약조건 이론(TOC_Theory Of Consraints)]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발생하는 제약요인을 찾아서
  지속적·집중적으로 제약요인을 개선하는 경영혁신기법

1. DBR(Drum Butter Rope)
: 공정의 종속성과 변동성을 관리하는 기법
  가장 약한 것을 100% 가동할 수 있도록 공정속도를 조절하여 흐름을 관리

- Drum(드럼) : 전체속도를 결정하는 페이스메이커
                            제약자원을 최대로 가동할 작업계획을 수립
- Butter(버퍼) : 완충제 역할, 드럼의 결함을 사전에 대비하여 병목역할(정체)을 분담
- Rope(로프) : 프로세스상의 병목공정과 이후의 공정을 로프(끈)로 연결한 것처럼 흐름유지 역할

2. 쓰르풋(Throughput) : 현금흐름을 투명하게 보여주는 회계기법
3. 논리나무 다이어그램 : 기업업무에 대한 소통도구, 사고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5가지 논리나무 다이어그램을 제시
4. 현재상황 나무(CRT_Current Reality Tree)
: TOC 개선작업에서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발생근본원인을 인과관계에 입각하여 문제점을 찾아내는 방법

[지리정보 시스템(GIS_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지도작성 체계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체계의 결합체
  특정한 최대 거리를 갖는 점들로 이루어진 경계

[지리정보 시스템(GIS) 구성요소]
1. 레이어 : 면의 형태로 상권 또는 영향권을 표현
2. 버퍼 : 지도 주변의 거리단위나 시간을 나타내는 구역, 근접분석
3. 중첩 : 여러 겹 지도 레이어를 활용하여 상권의 중첩표현 가능
4. 주제도 : 정보를 요약하여 표현한 지도

[공장입지 선정_베버의 최소비용 이론]
1. 원료 지향형 : 원료수송비가 큰 경우, 유통가공으로 증량이 감소되는 경우,
                             편재원료를 많이 투입하는 경우, 원료가 부패하기 쉬운 경우
2. 시장 지향형 : 완제품의 부패성이 큰 경우, 산출제품의 중량이나 부피가 큰경우, 보편원료 많이 투입되는 경우
3. 노동 지향형 : 노동집약적으로 미숙련공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 직접제품이익기법(DPP)
: 수익성분석의 하나로, 총마진에서 직접제품비용 제외한 값의 수익성을 평가
  고정비가 아닌 변동비만 고려해서 분석
● 파욜의 분업원칙 강조 ⇒ 전문적인 업무는 분업한다

● 상권을 규정하는 요인 ⇒ 시간 요인, 비용 요인
● 상권수요 예측할 때 ⇒ "주관적" 판단으로 유추한다
● 점포나 부지 형태는 정방형이 아닌 "장방형"이 유리함

[비주얼 머천다이저(VMD_Visual MerchanDiser)]
:상품,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VMD 프레젠테이션 종류]
1. VP(Visual Presentation)
: 제일 먼저 고객의 시선이 닿는 곳으로, 고객을 매장으로 들어오게 안내하는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어필하는 공간
  매장 전면 스테이지나 쇼윈도가 대표적인 VP
2. IP(Item Presentation)
: 어디에 어떤 상품이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
  고객이 직접 손으로 상품을 만져볼 수 있고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상품이 진열돼 있는 진열대 또는 행거
3. PP(Point of sale Presentation)
: 상품의 판매 포인트 전달과 판매유도역할, 매장 내부 코너의 벽 상단 또는 집기의 전면

● 유통마케팅 조사 절차
: 조사문제정의 조사설계 → 자료수집 방법결정 → 표본설계 → 시행 → 분석 및 활용
● 의사결정 절차
: 문제규정 → 모델선정 → 타당성 검토 → 시뮬레이션 시행 → 결과분석 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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