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26. 08:00ㆍ[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관리사 2급 개념정리가 힘드시다고요~?
인포레몬이 과목별 필수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3과목 유통마케팅 내용 중 표본추출 방법, 마케팅 자료분석, 유통업 성과평가, 재무성과 측정법, 유통경로 갈등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표본 추출 방법]
1. 확률표본 추출방법
: 통계적인 방법을 통해 객관적으로 표본을 추출 확률적인 계산이 가능, 오류정도에 대한 추정이 가능
① 단순 무작위 추출법 : 가장 기본적인 추출법, 모집단의 모든 원소가 알려져 있고, 선택될 확률이 똑같다
일정수의 표본을 난수표를 이용해 무작위 추출하며 비용·시간이 많이 든다
② 체계적 표본 추출법 : 조사단위를 나열한 후, 일정한 구간의 표본들만 추출(ex) 3의 배수만 추출)
③ 총화표본 추출법 : 적절한 기준 변수에 따라 소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에서 무작위 표본을 도출
모집단 구성요소 비율을 반영하여 할당된 집단을 표본집단으로 보고
그 표본집단에서 무작위 추출
④ 집락(군집) 추출법 : 구성요소가 포함된 여러 개의 배타적인 집락을 만들고
그 집락들 중에 무작위로 집락을 추출 후 추출된 집락 구성원 모두를 조사
2. 비확률 추출방법
: 통계학적 방법을 쓰지 않고, 편의상 할당에 의한 표본추출
① 할당표본 추출 : 몇 개의 범주 각각에서 사전에 결정된 수만큼 표본을 추출
분류기준에 의해 소집단으로 분류 후 집단별로 필요한 대상을 추출
② 판단표본 추출 : 조사하고자 하는 모집단을 전형적으로 대표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사례를 애초에 표본으로 선정
조사 모집단 자체가 조사문제에 대한 풍부한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거나
연구목적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성요소를 조사자가 의도적으로 표출함
③ 편의표본 추출 : 특정한 샘플링을 정하지 않고, 임의로 응답자 모집 편의를 고려하여
조사자가 원하는 사람들로 표본선택
[비표본 추출 오류] :표본추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수의 오류
1. 오류의 원인 : 문제의 개념·성격의 잘못된 이해, 질문오류, 응답내용, 통계량의 왜곡, 자료 집계과정 오류 등
2. 면접자 오류 : 응답자의 선택오류, 질문오류, 기록 오류, 기만오류 등
3. 측정오류 : 실제값과 측정값 차이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측정대상자 요인, 측정도구 요인, 측정환경 요인 등
[유통마케팅 자료분석 기법]
1. 컨조인트 분석 : 선호도에 대한 순위 분석으로 선호도로 인해서 시장점유율까지 예측
2. 다차원 척도법 : 각 대상간의 객관적 또는 주관적 관계에 대한 수치적인 자료를
다차원 공간상에서 해당 대상들을 위치적으로 표시하는 통계기법
3. 요인분석 :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규명하고 의미를 부여
4. 군집분석 : 모집단 또는 범주에 대한 사전정보가 없을 경우 전체를 몇몇의 집단으로 구분 후
유사한 특성을 지닌 대상을 하나의 집단으로 분류
5. 분산분석 : 3개 이상의 집단들의 평균차이를 동시에 비교하기 위한 검증방법
선택한 인자가 확실히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의 여부를 통계적으로 검증
[유통업의 성과평가]
1. 매출공헌도 : 상품의 매출증가 기여정도를 백분율 구성비로 나타낸 것 (80/20법칙)
2. 유통경로성과 평가기준 : 시스템의 효과성, 생산성, 수익성, 공평성, 안전성
3. 직접제품 이익기법(DPP): 수익성 분석의 한 기법(수익성= 총마진-직접제품 비용)
※ 직접제품 비용 : 창고비용(인건비, 렌탈비,재고비), 수송비용, 직접점포 비용
[재무성과 측정방법]
1. 총 자산 이익률(ROA) : 순이익 / 총자산
2. 투자자본 이익률(ROI) : 순이익 / 총자본
3. 최고 투자 수익률(GMROI) : 총 마진율 X 재고회전율(단기적 수익성 측정 척도)
4. 판매 면적당 매출 총 수익률(GMROS) : GMROI(최고 투자 수익률) X 재고밀도(장기적 수익성 측정 척도)
5. 경로구성원 총 자산 수익률(CMRA)
6. 재고 회전율 : 연간 매출액/평균 재고자산
→ 재고자산에 투자한 자금을 신속하게 회수하여 재투자하였는가를 고려
적은 자본으로 이익의 증대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
[유통경로의 갈등 관리]
1. 갈등발생 이유 ① 목표불일치 ② 정보불일치(기존정보 VS 새로운 정보 불일치) ③ 영역불일치(상권범위)
2. 갈등 행동적 해결방식 ① 문제해결 ② 설득 ③ 협상 ④조정과 중재
3. 갈등 시스템적 해결방식 : 협회 공동가입 유도
'[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관리사 2급] 4과목_ RFID 효과, 데이터베이스 종류, 데이터 마이닝, CRM활용 (0) | 2023.09.27 |
---|---|
[유통관리사 2급] 4과목_ 바코드 종류, GTIN, POS 시스템 운영·활용 (0) | 2023.09.26 |
[유통관리사 2급] 3과목_ 상품진열, 상품관리,CRM, 마케팅조사 방법 (0) | 2023.09.25 |
[유통관리사 2급] 3과목_ 머천다이징, 가격결정, 촉진관리 (0) | 2023.09.25 |
[유통관리사 2급] 3과목_유통 마케팅,마케팅 전략,상품믹스 (0) | 2023.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