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2급] 3과목_ 머천다이징, 가격결정, 촉진관리

2023. 9. 25. 13:14[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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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관리사 2급 개념정리가 힘드시다고요~?
인포레몬이 과목별 필수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3과목 유통마케팅 내용 중 머천다이징, 가격결정, 다양한 촉진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머천다이징: 상품화 계획]
1. 구분
① 제조업의 머천다이징 : 스타일, 사이즈, 색상 등 소비자 욕구를 파악
② 가격중심 머천다이징
: 비용을 최대한 줄여서 소비자에게 저렴하게 제공, 판촉활동보다는 상품계획, 재고관리에 집중
③ 비가격 중심의 머천다이징
: 고객니즈에 대한 부응과 서비스로 매출증가목적, 인스토어 머천다이징을 강조
④ 인스토어 머천다이징
: 매장 안에서 가장생산성이 높은 매장을 꾸밈/상품, 진열, 판촉 세 가지를 적절히 믹스

2. 종류
① 스크램블머천다이징(만물점 화) : 새로운 각도에서 '관련판매' 진행
     식품+ 가정용품, 의약품+기저귀+화장품 등
② 크로스머천다이징 : 연관된 상품을 함께진열, 점포들을 인접 시킴
③ 카테고리 머천다이징
: 같은 종류는 아니지만 연상되는 제품을 옆에 진열하여 은연중 구매욕구 자극
④ 코디네이트 머천다이징 : 기상정보를 재빠르게 상품구색에 적용

[상품수명 주기별 마케팅 믹스전략]

[상품수명주기 별 마케팅믹스 전략]


[가격정책 전략 유형]
1. 단일가격/탄력가격
2. 단일제품가격/계열 가격
3. 상층흡수가격/침투가격(저가, 침투빠름)
4. 생산지점 가격/ 인도지점가격(+운임)
5. 재판매가격유지 정책
6. 단위가격 표시 제도 : 환산가격 통일하여 표시

[제품믹스 가격결정]
1. 종속제품가격 결정
: 종속제품에 대한 가격 결정(면도기+면도기칼)
2. 이분가격 결정 : 고정가격 + 추가서비스 가격
3. 제품 묶음가격 결정
: 개별판매가 이익상 더 좋으나 많이 파는 것이 목적임
4. 노획가격 결정 : 본품(저렴)+소모품(비쌈)(정수기+필터)
5. 스키밍 가격결정 : 상층흡수(스타일러 같은 거)
   → 시장에 고가진입, 시장확장에 따라 추후에 가격조정

● 가격변경 전략 : 저가전략/고가전략/동태적 가격전략

 

● 소매가격 전략
① EDLP(EVERY DAY LOW PRICE)
    : 상시저가, 수익성 향상보다 시장점유율 향상을 목적으로, 매출확대와 재고회전율 중요
② High / Low : 상황에 따라 저가로 할인, 높은 수준의 품질과 이익률, 서비스제공이 중요

[유통업자의 가격결정]
1. 묶음가격 : 대량구매 촉진하기 위해서
2. 준거가격 : 소비자가 떠올리게 되는 특정가격, 표준가격을 의미함
3. 수요점화 가격 수준 : 소비자마다 가격기준이 다름, 그 가격기준 범위는 소득 수준에 따라 다름
4. 유인가격결정(손실유도 가격결정=미끼상품)
: 내점유도를 위하여 한시적으로 가격인하, 가격인하된 전략제품을 '고객 유인용 손실품'이라고 한다
  다른 제품의 판매량을 올리기 위한 전략(선도가격전략)
5. 오픈가격제 : 제조업자는 출하가격만 제시, 소매업자(최종판매자)가 가격결정  
                            실제판매가보다 소비자가격을 부풀려 표기한 뒤 할인해 주는 폐단을
                            근절시키기 위해 도입(편의품 - 아이스크림, 과자, 라면 등)

[촉진관리 지원금] →  제조업자가 유통업체(중간상)에게 지급
1. 머천다이징 보조금 : 점포 내 판촉전시, 광고
2. 제품진열 보조금 : 특별전시하는 경우
3. 물량비례 보조금 : 판매량에 따라 지원금 지급
4. 재고보호 보조금 : 판촉기간 동안 재고위험성을 보상
5. 리베이트 보조금 : 판매가격의 일정률을 현금으로 반환
    - 쿠폰효과↑:  저가상품 / 리베이트효과↑ : 고가상품
    - 연속구입·재구매촉진 : 멤버십행사
    - 판매촉진 유형 ① 비가격 : 프리미엄(사은품), 견본품, 콘테스트, 시연회
                                 ② 가격 : 가격할인, 쿠폰, 리베이트

[광고예산 결정방법]
1. 실험법 : 두 가지 통제집단에서 변수의 영향으로 판단 
2. 경쟁자 기준법 : 경쟁사의 지출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 
3. 목표 과업법 : 목표와 과업을 선택 후 과업비용을 산출하여 결정
                             커뮤니케이션효과를 고려하지만, 비용판단은 어려움.
4. 가용예산 할당법 : 운영비용과 이익을 산출해서 결정,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
5. 매출액 비율법 :  매출의 일정한 비율을 예산으로 결정
6. 손대중 방법 : 과거예시를 토대로 예산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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