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25. 08:16ㆍ[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관리사 2급 개념정리가 힘드시다고요~?
인포레몬이 과목별 필수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3과목 유통마케팅 내용 중 유통 마케팅, 마케팅 전략, 상품믹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유통마케팅 환경 ■
[유롱마케팅 패러다임 전환]
1. 규모의 경제 → 범위의 경제
2. 시장점유율 → 고객점유율
3. 단기적 매출증가 → 장기적 고객자산 증가 중요시 함
4. 단품 → 수명이 긴 상표에 대한 경험의 개선강조
5. 표적시장 선정 → 바람직한 고객포트폴리오 구축
[기술진보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1. 다양화된, 다수의, 소규모, 세분시장들이 긴밀하게 결합된다
2. 인터넷을 통한 직거래 활성화, 그로 인한 중간상 감소
3. 매스마케팅 감소
4. 마케터가 제공하는 정보에 소비자 의존도가 과거에 비해 감소추세
5. 마케터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비용이 감소
※ 매스마케팅 : '대량 생산-대량 유통-대량 판매'를 통해 매출액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장점]
1. 소셜미디어는 표적화 되어있고, 인적 속성이 강함
2. 정보를 "쌍방향 소통인" 풀(pull) 전략을 통해 제극적으로 제공
3. 소셜미디어 캠페인은 소비자의 반응이 부정적일 경우 "역효과"가 발생함
[소비자 구매행동]
1. 고관여 - 복잡 : 새로운 제품구매
- 부조화 감소 : 상표에 만족해 동일상표 반복구매
2. 저관여 - 습관적 : 상표만족, 의사결정 안 하고 동일상표반복구매
- 다양성 추구 : 단순하게 그냥 싫증 나서 다른 상표구매
※ 저관여 ▶ 충동구매가 빈번함
[유통 경쟁의 형태]
1-1. 수평 경쟁 : 통일단계 간 경쟁, 할인점 VS 할인점
1-2. 수직 경쟁 : 다른 경로 수준의 경쟁, 유통업체(PB) VS제조업체
경쟁이 치열할수록 수평적 관계로 경쟁을 완화하려는 욕구가 커짐
유통기업은 수직경쟁을 피하기 위해 전반통합/후방통합을 시도하기도 함
2-1. 업태 내 경쟁 : 유사산품, 동일형태 경쟁, 편의점 VS편의점
2-2. 업태 간 경쟁 : 유사상품, 상이한 형태 경쟁, 편의점 vs 슈퍼마켓
3. 경로시스템 경쟁 : 체인 간, 협동조합과 프랜차이즈 간 경쟁
[포지셔닝 전략]
1.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차별적 속성 강조
2. 경쟁제품에 의한 포지셔닝 : 비교해서 자사제품 강조
3. 서비스 "속성" 포지셔닝 : 가장서비스를 잘하는 것
[마케팅 믹스] : 통제가능한 마케팅수단도구·변수 적절 배합
[마케팅 전략]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 SERVQUAL]
1. 유형성 : 물리적 시설, 장비, 직원
2. 신뢰성 : 신뢰에 대한 능력
3. 대응성 : 고객을 돕고 신속한 서비스 태세 (응답성), 신속한 대응
4. 확신성 : 직원의 지식과 예절
5. 공감성 : 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배려, 관심
[상품 믹스] : 기업이 판매하는 모든 상품
1. 폭(width) : 상품종류의 다양성
2. 깊이(depth) : 제품계열 안에 있는 품목수
3. 길이 (length) : 제품품목의 수
※ 상품계열(line)의 수에 따라 폭 정해짐
상품계열 (line)에 따라 상품다양화·경영 다각화
상품품목 (item)의 수에 따라 깊이 정해짐
상품품목(item)에 따라 상품 차별화 강해짐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
1. 기기침 : 기존시장 +기존제품 = 시장침투
2. 기신발 : 기존시장 + 신제품 = 제품개발
3. 신기척 : 신시장 + 기존제품 = 시장개척
4. 신신다 : 신시장 + 신제품 = 다각화
[해외시장 진출유형]
1. 수출 - 간접, 직접
2. 계약 - 라이센싱, 프랜차이징, 턴키
3. 투자 - 직접투자(단독), 간접투자(합작)
'[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관리사 2급] 3과목_ 상품진열, 상품관리,CRM, 마케팅조사 방법 (0) | 2023.09.25 |
---|---|
[유통관리사 2급] 3과목_ 머천다이징, 가격결정, 촉진관리 (0) | 2023.09.25 |
[유통관리사 2급] 2과목_개점전략·경쟁점포 분석·재무제표 (0) | 2023.09.20 |
[유통관리사 2급] 2과목_쇼핑센터 유형·테넌트 관리·상권분석 평가 (0) | 2023.09.20 |
[유통관리사 2급] 2과목_입지의 특징·입지 평가방법 (0) | 2023.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