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2급] 3과목_ 상품진열, 상품관리,CRM, 마케팅조사 방법

2023. 9. 25. 23:00[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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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관리사 2급 개념정리가 힘드시다고요~?
인포레몬이 과목별 필수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3과목 유통마케팅 내용 중 상품진열, 상품관리, CRM, 마케팅조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아웃 결정하기]

[레이아웃] : 고객동선은 길게, 작업동선은 짧게
1. 격자형 : 매대 직각상태 구조, 셀프서비스 점포에 필요 
                    비용이 적게들고 판매공간 효율적으로 사용 
                    재고 및 안전관리 용이
2. 자유형 : 제품진열공간이 적어 제품당 판매비용이 높다
                    쇼핑시간이 길어짐, 충동구매 촉진

● 매장구성의 단계 : 그룹핑 → 조닝 → 페이싱
● 레이아웃 의사결정 : 상품배치 → 고객동선 → 판매방법설정 → 진열용 기구 배치

[상품진열유형]
1. 엔드진열 : 매대양끝진열, 제일 노출 많이 됨
2. 섬진열 : 매장 내 독립적으로 비치, 신제품소개 효과↑,  무인판매 수단 활용
3. 점블진열 : 아무렇게나 뒤죽박죽 진열(과자, 라면, 스낵 종류), "특가품" 인식
4. 벌크진열 : 매대에 쌓아놓는 진열(과일, 야채), 저가격 저마진 상품 진열로 충동구매 유발 
5. 조정형진열 : 연관된 상품을 하나의 세트로 진열
6. 수직진열 : 벽과 곤돌라사용, 소비자의 시선을 움직임
7. 박스진열 : 박스채로 진열, 고회전율 상품, 대량판매목적
8. 적재진열 : 대량상품을 한꺼번에 쌓아진열(계절상품), 이목을 끌어 충동구매 유도

● POP 광고 :  매장을 방문한 특정인 대상, 소비자의 선택에 초점, 소비자의 구매시점에 어필,
                            매장안으로 유도하여 구매동기를 주고 구매를 유도

[브랜드 종류]
1. 내셔널 브랜드(NB) -  제조업자제조.
2. 프라이빗 브랜드(PB) - 유통업자 제조
3. 제네릭브랜드(GB) -  노브랜드, 광고X, 포장간소화 
4. 제조업체·유통업체 연합브랜드(PNB)
- 제조업체가 생산+ 특정유통업체에서만 독점판매

[상품관리]
: 유통업체가 고객에게 '적정수량', '적정 상품구색''적시에 제공'하는 동시에
  자사의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

※ 특징 ① 유형적 요소 - 상품 / 무형적 요소 - 서비스
              ② 고객 개개인이 느끼는 편익은 무형적 상품에 집중되어 주관적으로 결정됨

[상품 카테고리 관리] =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 유통업체와 상품공급업체간 분리되어 있는 머천다이징과 
   재고관리등의 기능을 상품별로 수직통합 하는 것

※ 특징 ① 단품수준 관리요소 : 품질, 포장, 스타일, 색상
              ② 카테고리 수준 관리요소 : 구색, 진열공간, 판촉

[상품 카테고리 수명주기]
일시성 상품은 한 시즌 이내에 판매
지속성 상품은 여러시즌에 판매하지만 점차 매출감소
계절성 상품은 계절적 변동에 따라 관리가 필요
유행성 상품은 여러 시즌에 판매하되 스타일변화 필요
유행성 상품의 판매 예측을 위해서 전년자료, 고객정보, 벤더자료 등을 활용

[카테고리 캡틴]
: 카테고리내의 다른 브랜드나 벤더를 대신해서
  소매업체를 위한 카테고리 전문가 역할을 하는 일종의 파트너관계
  전체 브랜드의 균형적인 성장보다는 특정브랜드의 매출과 이익에 치중할 수 있다는 문제점 있음

[CRM] : 고객 관계 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 목적 :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고객생애가치를 극대화하려는 것
2. 특징 : 시장점유율 보다는 고객점유율에 중점, 고객획득보다 고객유지에 중점 
               상품판매보다 고객관계에 중점, 고객중심 비즈니스모델을 수립

 


[마케팅 조사 - 점포이미지 측정 척도]
1. 어의차이 척도 : 척도 양끝에 상반된 수식어
2. 스타펠 척도 : 한쪽에만 수식어
3. 리커트 척도 : 질문에 대한 동의/반대 표시
4. 등급척도 : 리커트척도 보완, 등급을 매기는 한 가지 방향 표시
5. 총합 고정 척도 : 일정 총합계점수 주고 할당평가

 

[마케팅 조사 - 점포이미지 측정 척도]


[마케팅 조사 방법]
1. 탐색적 조사 : 가설도출 목적(문헌조사, 사례조사)
2. 기술적 조사 : 현황파악, 대부분의 마케팅조사, 직접대면
3. 인과관계 조사 : 제품가격과 매출액의 관계
4. 심층면접법 : 1대 1 질문·응답
5. 표적집단 면접법 : 한 장소에 모여서 토론, 정성적 방법
6. 패널조사 : 조사집단구성, 장기간 반복·추적 조사  
7. 관찰조사 : 조사원 또는 기계장치 이용해서 관찰, 민감한 정보 또는 무의식 행동 측정가능
8. 투사기법 : 응답자의 직접 설명이 아닌 간접적으로 파악(그림 응답, 롤플레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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