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25. 23:00ㆍ[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관리사 2급 개념정리가 힘드시다고요~?
인포레몬이 과목별 필수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3과목 유통마케팅 내용 중 상품진열, 상품관리, CRM, 마케팅조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아웃] : 고객동선은 길게, 작업동선은 짧게
1. 격자형 : 매대 직각상태 구조, 셀프서비스 점포에 필요
비용이 적게들고 판매공간 효율적으로 사용
재고 및 안전관리 용이
2. 자유형 : 제품진열공간이 적어 제품당 판매비용이 높다
쇼핑시간이 길어짐, 충동구매 촉진
● 매장구성의 단계 : 그룹핑 → 조닝 → 페이싱
● 레이아웃 의사결정 : 상품배치 → 고객동선 → 판매방법설정 → 진열용 기구 배치
[상품진열유형]
1. 엔드진열 : 매대양끝진열, 제일 노출 많이 됨
2. 섬진열 : 매장 내 독립적으로 비치, 신제품소개 효과↑, 무인판매 수단 활용
3. 점블진열 : 아무렇게나 뒤죽박죽 진열(과자, 라면, 스낵 종류), "특가품" 인식
4. 벌크진열 : 매대에 쌓아놓는 진열(과일, 야채), 저가격 저마진 상품 진열로 충동구매 유발
5. 조정형진열 : 연관된 상품을 하나의 세트로 진열
6. 수직진열 : 벽과 곤돌라사용, 소비자의 시선을 움직임
7. 박스진열 : 박스채로 진열, 고회전율 상품, 대량판매목적
8. 적재진열 : 대량상품을 한꺼번에 쌓아진열(계절상품), 이목을 끌어 충동구매 유도
● POP 광고 : 매장을 방문한 특정인 대상, 소비자의 선택에 초점, 소비자의 구매시점에 어필,
매장안으로 유도하여 구매동기를 주고 구매를 유도
[브랜드 종류]
1. 내셔널 브랜드(NB) - 제조업자제조.
2. 프라이빗 브랜드(PB) - 유통업자 제조
3. 제네릭브랜드(GB) - 노브랜드, 광고X, 포장간소화
4. 제조업체·유통업체 연합브랜드(PNB)
- 제조업체가 생산+ 특정유통업체에서만 독점판매
[상품관리]
: 유통업체가 고객에게 '적정수량', '적정 상품구색'을 '적시에 제공'하는 동시에
자사의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
※ 특징 ① 유형적 요소 - 상품 / 무형적 요소 - 서비스
② 고객 개개인이 느끼는 편익은 무형적 상품에 집중되어 주관적으로 결정됨
[상품 카테고리 관리] =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 유통업체와 상품공급업체간 분리되어 있는 머천다이징과
재고관리등의 기능을 상품별로 수직통합 하는 것
※ 특징 ① 단품수준 관리요소 : 품질, 포장, 스타일, 색상
② 카테고리 수준 관리요소 : 구색, 진열공간, 판촉
[상품 카테고리 수명주기]
일시성 상품은 한 시즌 이내에 판매
지속성 상품은 여러시즌에 판매하지만 점차 매출감소
계절성 상품은 계절적 변동에 따라 관리가 필요
유행성 상품은 여러 시즌에 판매하되 스타일변화 필요
→ 유행성 상품의 판매 예측을 위해서 전년자료, 고객정보, 벤더자료 등을 활용
[카테고리 캡틴]
: 카테고리내의 다른 브랜드나 벤더를 대신해서
소매업체를 위한 카테고리 전문가 역할을 하는 일종의 파트너관계
전체 브랜드의 균형적인 성장보다는 특정브랜드의 매출과 이익에 치중할 수 있다는 문제점 있음
[CRM] : 고객 관계 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 목적 :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고객생애가치를 극대화하려는 것
2. 특징 : 시장점유율 보다는 고객점유율에 중점, 고객획득보다 고객유지에 중점
상품판매보다 고객관계에 중점, 고객중심 비즈니스모델을 수립
[마케팅 조사 - 점포이미지 측정 척도]
1. 어의차이 척도 : 척도 양끝에 상반된 수식어
2. 스타펠 척도 : 한쪽에만 수식어
3. 리커트 척도 : 질문에 대한 동의/반대 표시
4. 등급척도 : 리커트척도 보완, 등급을 매기는 한 가지 방향 표시
5. 총합 고정 척도 : 일정 총합계점수 주고 할당평가
[마케팅 조사 방법]
1. 탐색적 조사 : 가설도출 목적(문헌조사, 사례조사)
2. 기술적 조사 : 현황파악, 대부분의 마케팅조사, 직접대면
3. 인과관계 조사 : 제품가격과 매출액의 관계
4. 심층면접법 : 1대 1 질문·응답
5. 표적집단 면접법 : 한 장소에 모여서 토론, 정성적 방법
6. 패널조사 : 조사집단구성, 장기간 반복·추적 조사
7. 관찰조사 : 조사원 또는 기계장치 이용해서 관찰, 민감한 정보 또는 무의식 행동 측정가능
8. 투사기법 : 응답자의 직접 설명이 아닌 간접적으로 파악(그림 응답, 롤플레잉 등)
'[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관리사 2급] 4과목_ 바코드 종류, GTIN, POS 시스템 운영·활용 (0) | 2023.09.26 |
---|---|
[유통관리사 2급] 3과목_ 표본추출 방법, 마케팅 자료분석, 재무성과 측정법, 유통경로 갈등관리 (0) | 2023.09.26 |
[유통관리사 2급] 3과목_ 머천다이징, 가격결정, 촉진관리 (0) | 2023.09.25 |
[유통관리사 2급] 3과목_유통 마케팅,마케팅 전략,상품믹스 (0) | 2023.09.25 |
[유통관리사 2급] 2과목_개점전략·경쟁점포 분석·재무제표 (0) | 2023.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