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19. 13:01ㆍ[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산업 종사자에게 매력적인 자격증 시험이죠?
유통관리사 2급 과목별 필수내용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2과목 상권분석 내용 중 입지특징 및 입지평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상권과 입지의 차이점 ■
[상권과 입지의 개념]
1. 상권 : 소비자들이 존재하고 있는 시간적, 공간적 범위 주변환경
2. 입지 : 장소 또는 지점 부지(site) 등의 위치적인 조건, 정적이며 공간적인 개념
2-1. 입지선정 : 동적이고 시간적, 공간적인 개념
[상권과 입지 분석]
1. 상권분석 : 상권 전체에 있어서 성쇠 여부를 가늠, 상권분석 후 입지분석함
2. 입지분석 : 각각의 개별점포의 성패에 대한 여부를 파악
- 입지분석 1단계 ▶ 기초자료분석(기존 통계자료 분석, 거주자, 교통, 흡인 조건 등)
- 입지분석 2단계 ▶ 개별분석(조건을 구체적으로 분석)
■ 입지를 구성하는 요인의 특징 ■
[동선 파악]
1. 동선의 종류
① 주동선 : 고객들의 이동궤적을 잇는 가장 기본이 되는 선
② 접근동선 : 동선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동선
③ 복수동선 : 복수의 자석이 있는 경우의 동선
※ 자석(Customer Generator) : 고객유도 시설
2. 동선의 심리법칙
① 최단거리 실현의 법칙 : 최단거리로 목적지에 가려는 심리, 뒷길(안쪽동선) 발생
② 보증실현의 법칙 : 먼저 득을 얻는 쪽을 선택, 최초로 만나는 횡단보도를 이용하는 경향
③ 안전증시의 법칙 : 본능적으로 모르는 길, 위험한 장소에는 가지 않으려 함
④ 집합의 법칙 : 군중심리,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 모임
[입지 영향인자]
: 소비자 상권이용 형태별 유리한 입지를 의미함
퇴근길방향, 상대적으로 권리금이 높은 곳, 주변에 노점상이 많은 곳, 교차점에 가까운 곳,
커브길에서는 바깥쪽, 메인도로 안쪽
※ 건축선 후퇴 입지 : 자동차 이용고객에게는 가시성이 떨어짐,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 있음
[입지 건축 관련 요인 고려사항]
1. 건폐율 :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전 비율"
2. 용적률 : 대지면적에 대한 "연면적 비율"
3. 연면적 : 건축물 각 층의 바닥면적 합계
3-1. 연면적 제외 항목 : 지하층 면적, 지상 주차장 면적, 공공시설 면적, 초고층 건축물의 피난안전구역 면적
● 획지 : 한 단위가 되는 땅, 획지 중에 두 개 이상의 도로에 접한 경우를 "각지"라고 한다
● 각지 : 2,3,4면 각지가 있다, 일조와 통풍이 양호, 출입편리, 광고효과 있음
소음, 도난, 교통난의 단점이 있음
[포터의 공간 균배의 원리]
: 상호관계에 의해 점포입지 형태가 결정된다
경쟁관계에 있는 점포들은 상호경쟁을 통하여 공간을 서로 균등히 배분하여 입지 한다
1. 집심성 : 도시전체 기준에서 중심지에 위치해야 유리(백화점, 대형점포, 귀금속점)
2. 집재성 : 동일한 업종의 점포가 한 곳에 모여 입지 해야 하는 점포 직접효과를 거둠
(보험회사, 관공서, 사무실, 가구점)
3. 국부적 집중성 점포 : 동업종의 점포끼리 일정한 외곽지역에 집중하여 입지
(기계공구정, 철공소, 농기구점)
4. 산재성 점포 : 한 곳에 모여있으면 불리하여 서로 분산입지 해야 함
(소매점포, 세탁소, 목욕탕)
※ 특징 : 상권이 넓을수록 경쟁점포들은 분산입지 한다
수요의 교통비 탄력성이 낮으면 집심성 입지, 높을수록 분산입지 한다
수요의 교통비 탄력성이 0이면 호텔링모형 예측결과가 나타난다
상권 內 소비자의 동질성과 균질(성분이나 특성이 고루 같음) 분포를 가정해야 한다
※ 해럴드 호텔링모형 : 공급경쟁이 치열해지면 공급자의 시장위치나 시장가격 등 상품 구성요소가 비슷해지는 경향
[생산구조와 소비구조의 특징에 따른 입지유형]
1. 소량생산-소량소비 : 수집, 중계, 분산
2. 소량생산-대량소비 : 수집, 중계
3. 대량생산-소량소비 : 중계, 분산
4. 대량생산-대량소비 : 중계
■ 입지평가 방법 ■
[입지 매력도 평가 원칙]
1. 고객차단 원칙 : 사무실 밀집지역, 쇼핑지역 등은 지역이동 시 점포를 방문
2. 동반유인 원칙 : 유사하거나 보충적인 소매업이 모여있어 더 큰 유인잠재력 가질 수 있음
3. 점포밀집 원칙 : 지나치게 유사하거나 보충가능한 점포는 밀집하면 매출이 감소
4. 보충가능성 원칙 : 두 개의 사업이 고객을 서로 교환할 수 있을 정도로 인접한 지역에 위치하면 매출액이 높아짐
5. 접근 가능성 원칙 : 지리적으로 인접하거나, 교통이 편리하면 매출이 증가
[넬슨의 8가지 입지평가 방법]
1. 상권의 잠재력 : 수익성 확보 기능성, 상품의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 검토
2. 성장가능성 : 상업환경, 주거·소득·교통·환경의 변화로 인해 상권의 매출이 성장할 가능성
3. 접근가능성 : 상권 내 고객을 점포에 어느 정도 흡인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성
4. 누적적 흡인력 : 유사하거나 동일한 점포가 집중적으로 몰려있어 고객의 흡인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
5. 중간저지성 : 경쟁점포와 고객과의 중간에 위치함으로써, 접근 고객을 중간에서 차단가능한 가능성
6. 양립성 : 상호보완관계 점포가 서로 인접할 시 흡인력이 높아질 가능성
7. 경쟁회피성 : 기존 점포와 미래의 신규경쟁점과의 경쟁을 회피하기 위해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규모의 사업장과 입지를 선택해야 함
8. 경제성 : 입지의 가격 및 비용(부지비용, 임대료, 권리금 등)과 수익, 생산성 검토
※ 양립 : 상권 내에 유사업종이 모여있으면서 상호 간의 매출이 상승효과를 얻는 것
[양립의 효과]
1. 직접효과 : 소매점이 집적하게 되면 대부분은 경쟁과 동시에 양립함
2. 상승 및 보충효과 : 양립하면 상호 간 매출상승
3. 차별화 효과 : 경쟁과 양립관계 파악 후, 경쟁점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 정책을 모색해야 함
[점포의 매력도를 평가하는 입지조건]
1. 접근성 : 점포로 가는 진입이 쉬운가
2. 인지성 : 점포위치를 쉽게 설명
3. 가시성 : 점포를 쉽게 발견
4. 홍보성 : 어떻게 유효하게 알릴 것인가
5. 호환성 : 입점 가능한 업종이 다양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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