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18. 21:30ㆍ[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산업 종사자에게 매력적인 자격증 시험이죠?
유통관리사 2급 과목별 필수내용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2과목 상권분석 내용 중 상권의 개념. 분석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상권과 상세권 정의/개념]
상권 : 한 점포가 고객을 흡인 할 수 있는 지역범위
상세권 : 복수단위의 상업집단(시장, 상점가)이 미치는 범위
※ 범위 크기 : 상권(단일) < 상세권(복수집단)
[상품에 의한 상점의 종류]
1. 편의품점 : 구매거리짧음, 생활필수품 판매, 저차원중심지위치(주택지)
2. 선매품점 : 여러 가지를 비교·검토하여 최종 구매 결정, 교통수단과 접근성 중요
(가구거리, 전자마트)
3. 전문품점 : 고급물품 판매로 구매비용을 아끼지 않음, 상권밀도 낮으나 범위는 넓다
(보석, 자동차)
※ 상권 크기 : 편의품점 < 선매품점 < 전문품점
※ 상품특성 암기 TIP
편의품 - 편의점 스타일의 물품, 편의점 입지 특성을 연상
선매품 - 혼수구매할때 계약금 먼저내고 여러 군데 견적 받아서 최종결정하는 물품으로 연상
전문품 - 전문가에게 상담받아서 구매하는 물품으로 연상
[상권의 계층적 구조]
1. 지역상권(GTA : General Area) → 가장 포괄적. 점포상권 이라고도 한다
2. 지구상권(DTA : District Area)
3. 개별점포 상권(ITA : Individual Area), site 개념, 지정상권 이라고도 한다
※ 상권범위 : 개별적(지정) 상권 < 지구상권 < 지역상권
[지점상권 거리와 흡인율에 따른 분류]
1. 1차상권 : 점포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 포함(반경 1km이내), 흡인율 60~70%, 매출액 비중 높음
2. 2차상권 : 1차상천 외곽에 위치, 흡인율 20~30%, 지역적으로 넓게 분산되어 있는 고객구조
3. 3차상권(한계상권) : 2차상권 외곽, 흡인율 5~10%, 구매번도 낮음, 광범위하게 분산
● 상권분석 목적 : 업종선택 기준, 임대료평가기준, 마케팅전략수립 활용, 입지선정 기초자료
● 상권분석 필요성 : 구체적인 입지계획 수립, 잠재수요파악, 차별화 포인트 발견
● 기존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 점포 내부자료 등 기업내 2차 자료를 활용
이용고객 주소를 활용하여 상천추정가능, 비교적 정확히 분석가능
[상품에 의한 상권분석 접근방법]
1. 편의품 : 공간적 독점형(면세점, 주류 판매점, 편의점)
2. 선매품 : 시장침투형 (백화점, 슈퍼마켓)
3. 전문품 : 분산시장형(특수 수요계층대상)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유형]
1. 서술적(기술적)방법 : 체크리스트, 유추법, CST, 현지조사법, 비율법
2. 규범적 모형 :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 컨버스의 수정소매 인력법칙, 케인의 흡입력 모델,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 뢰슈의 수정중심지 이론
3. 확률적모형 : 허프모형, MVL 모형, MCI 모형
※ 암기 TIP
서술적 방법 - 체현유비씨(C), 규범적 모형 - 레컨케크뢰(ㄹㅋㅋㅋㄹ), 확률적 모형 - 허멤멤
■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종류 ■
[서술적(기술적) 방법]
1. 체크리스트법
: 상권의 규모에 미치는 요인들을 수집하여 이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시장잠재력을 측정"
특정상권의 제반특성을 체계화된 항목으로 조사, 신규정 개설여부 평가
비용이 적게들고, 이해하기 쉬우며 상권특성에 따른 변수 적용이 가능
그러나, 변수선정에 따라 일관적이지 않은 다양한 해석이 도출되며, 주관적인 분석이 될 수 있음
숫자로 매출액을 추정하기는 어려움
※ 문제 TIP
문제 보기에 매출액을 추정가능이라고 나옴
→ X. 시장잠재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수치화 추정은 불가능
2. 유추법(유사정포법)
: 특성이 비슷한 유사점포의 상권정보를 활용하여 신규점포의 상권규모를 분석
CST(고객점표법) map 기법을 이용하여 상권의 규모를 측정,
1, 2차 자료 모두이용하며, 1차자료를 이용할 때 정확도가 크다
조사절차(큰 범위에서 작은 범위로 좁히면서 조사)
: 유사점포 설정 → 유사점포의 상권범위 결정(1차, 2차로 나눔)
→ 전체상권을 단위에 따라 소규모 구역으로 나눔
→ 소규모 구역 별 1인당 매출액 계산(유사점포 매출액 ÷ 구역내 인구)
→ 각 구역의 1인당 매출액 총합 값으로 신규점포 예상총매출 도출
※ 1차자료, 2차자료 란?
- 1차 자료 : 현재의 특수한 목적을 위해서 수집되는 정보,
여러 가지 조사방법으로 직접 수집되는 정보
- 2차 자료 : 다른 목적을 위해 수집된 것으로, 이미 어느 곳인가에 존재하는 정보
(공식적인 통계자료 등)
※ CST(Customer Spotting Technique=고객점표법=고객포스팅기법)
: 애플바움이 개발한 상권 규모측정기법으로 유추법에 활용됨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거주지를 지도상에 표시한 후
자사 점포를 중심으로 서로 다른 거리의 동심원을 그림으로써
고객 거주지역 분포를 시각적으로 파악 가능
이미 존재하고 있는 2차 자료보다,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집한
1차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정확도가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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