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17. 12:30ㆍ[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산업 종사자에게 매력적인 자격증 시험이죠?
유통관리사 2급 과목별 필수내용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1과목 유통·물류일반관리 내용 중 도매상의 특징 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유통] : 생산과 소비의 결합을 매개로 하는 일련의 비즈니스 과정.
[유통기능의 분류]
1. 상적유통 기능 : 상품의 매매, 소유권 이전기능
2. 물적 유통기능 : 운송, 보관하역
3. 유통 조성 기능 : 수량품질 통일화, 금융, 보험, 정보통신(의사소통)
[유통의 효용] ※효용 : 가치, 쓸모, 만족
1. 시간 효용 : '보관기능'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상품 제공
2. 장소 효용 : '운송기능'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상품 제공.
3. 소유 효용 : 직접 구매하지 않아도 '소유권 이전'으로 소비자가 얻는 효용(리스, 대여)
4. 형태 효용 : 소비자가 원하는 양으로 분할하여 배분
[유통산업 환경의 변화 종류]
1. 사회문화적 측면에 따른 변화
① 정보기술 발달로 프로슈머 등장
② 건강관심 높아져 관련제품 수요 증가, 친환경제품수요 증가
③ 여성의 사회·경제활동 증가로 즉석식품과 배달서비스 발달
2. 유통업체 측면에 따른 변화
① 대형유통업체의 성장으로 대형매장에서 원스톱쇼핑 선호
② 유통업체 브랜드(PB) 개발 활성화
③ 퓨전유통화 : 소비형태와 니즈의 발달로 여러 가지 유통형태 출연
④ 디지털유통 가속화 : POS·EDI 등에 의한 사업확대
⑤ 거래주도권 : 제조업체 < 유통업체 < 소비자, 소비자위주
[소매상의 기능]
1. 소비자에 대한 기능
: 올바른 상품제공, 적절한 구색 갖춤. 구매환경 설정, 적정가격 설정
2. 생산 공급자에 대한 기능
: 판매활동을 대신함, 올바른 소비자정보 전달, 물적 유통기능수행, 재고유지 역할, 공급자들의 판매촉진에 도움, 생산활동을 지원
[소매상 진화 발전 이론]
1. 수레바퀴 이론
: 소매상의 진화와 발전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제한된 원 안에서의 변화를 겪으며 소매상이 등장하고 사라짐
(진입) 도입기: 저가격, 저 서비스, 제한적 상품(혁신적)
성장기: 고가격, 차별서비스(전통적 소매형태)
(쇠퇴) 취약기: 저가격, 저 서비스, 수익감소 → 사라짐
※ 이론 한계점 : 비가격적인 요소들은 설명하지 못함
2. 아코디언이론 : 상품믹스의 '확대-축소-확대'의 사이클을 의미
제품 구색이 넓고 다양한 소매점(종합점) → 제품구색의 전문화, 한정화 소매점 → 다시 다양한 제품 구색을 갖춘 소매점(종합점)
※ 이론한계점: 저관여상품/ 고관여상품 소매업태의 발전과정을 구분하지 못함
3. 변증법적 과정 : 경쟁관계의 소매점들의 특성이 합쳐진 형태로 진화
정 - 백화점(고마진,고서비스,고가격,저회전율)
반 - 할인점(저가격,저서비스,고회전율)
합 - 할인백화점으로 진화, 각 특성이 절충된 형태
4. 적응행동이론(자연도태설) : 환경에 적응하는 소매상만이 생존·발전한다
5. 진공지대 이론 : 기존 소매업태가 다른 유형의 소매로 변화할 때, 그 빈 공간(진공지대)을 새로운 소매업태가 메꾼다
6. 위기모델 이론
: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이에 적합한 새로운 소매업태가 등장하여 이를 극복해 가며 소매상이 발전한다
7. 빅미들 이론(소매업계 경쟁이론)
:소매업체들은 "혁신'과 '저가격'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빅미들이라는 링 안에서 경쟁하며 생존한다
빅미들의 출구에 가까울수록 쇠퇴를 의미
예) 쇠퇴와 가까움 → 오프라인 대표 업계(백화점) / 쇠퇴와 멀다 → 온라인쇼핑
8. 수명주기 이론
※ 성장기와 성숙기의 특징에 대한 문제가 많이 나옴
성장기 : 제품 사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그에 대한 사후서비스(A/S)를 강화
성숙기 : 제품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에 상품업그레이드 또는 새로운 상품개발이 필요
후발 경쟁업체도 늘어나면서 판촉비용을 많이 쓰기 때문에 제품 수익이 많아도 비용 또한 많아져서
오히려 전체적으로 적자인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소매업태 종류와 특징]
1. 백화점 : 직매입 비중 낮음, 선매품 중심 다양한 상품 구성
2. 슈퍼마켓 : 식품·세제 같은 가정 일용품 강세, 저가격소구, 저비용, 저마진
3. SSM : 대규모 유통기업에서 체인형식으로 운영(홈플익스프레스, 이마트에브리데이)
4. 복합쇼핑몰 : 레포츠, 휴식, 외식, 문화를 모두 경험가능(스타필드)
5. 전문점 : 특정범위 내 상품군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소매점
특정 상품권 내에서 다양하고 깊이 있게 제품 취급, 고도의 고객상담 진행
[신유통업태]
1. 할인점(다이소)
2. 편의점
3. 전용할인점 - 카테고리 킬러(하이마트), 전문상품취급
4. 회원제도매클럽 (코스트코)
5. 아웃렛
6. 드럭스토어(올리브영)
7 그로서란트: 그로서리+레스토랑 합성어(식재료쇼핑+외식), 오프라인 활동
'[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관리사 2급] 2과목_입지의 특징·입지 평가방법 (0) | 2023.09.19 |
---|---|
[유통관리사 2급] 2과목_신규점포 상권분석 종류 (0) | 2023.09.18 |
[유통관리사 2급] 2과목_상권의 개념.분석 (0) | 2023.09.18 |
[유통관리사 2급] 1과목_유통경로 특징2 (0) | 2023.09.17 |
[유통관리사 2급] 1과목_도매상의 특징, 유통경로 특징1 (0) | 2023.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