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2급] 1과목_도매상의 특징, 유통경로 특징1

2023. 9. 17. 13:00[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포레몬입니다.
유통산업 종사자에게 매력적인 자격증 시험이죠?
유통관리사 2급 과목별 필수내용 알려드립니다.
각 과목마다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문제풀이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1과목 유통·물류일반관리 내용 중 도매상의 특징 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도매상의 기능]
1. 제조업자를 위한 기능
: 시장확대 가능, 재고유지기능, 주문처리기능 시장정보제공, 고객서비스 대행.
2 소매상을 위한 기능
: 구색각춤, 소규모 단위 판매, 신용 및 금융 기능, 기술지원 가능

[도매상의 종류와 특성]
1. 상인도매상 : 취급제품에 소유권이 있음
① 완전기능 도매상: 고객에게 광범위한 서비스제공
   - 종합상인도매상 → 고객들이 요구하는 모든 걸 판매
   - 전문상인 도매상 → 한정된 전문계열 상품만 판매

2. 한정 기능도매상 : 도매상의 기능 중 일부만 수행
① 현금판매 무매달 도매상 → 소규모 소매상에게 저가격으로 판매, 소매상들이 직접 와서 구매 
② 트랙도매상 → 고정적 판매루트가 있고, 판매와 배달 동시진행
③ 직송도매상 → 이동 보관이 어려운 원자재(목재, 석탄)를 제조업자나 공급업자가 고객에게 직배송
                            (재고는 도매상을 거치지 않음)
④ 선반도매상 → 소매점의 진열선반 상품을 공급하는 도매상
⑤ 우편주문도매상 → 소규모의 소매상에게 우편으로 제품목록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판매하는 도매상

3. 대리도매상 : 제품소유권 없음, 대신 판매만 함 
① 제조업자 대리인 : 제조업자에게 위탁받아 판매 
② 판매대리인 : 소유권을 제외한 모든 되게 기능을 수행
                         계약상 마케팅 활동 결과에 책임을 지고, 판매조건의 결정권한이 있음
③ 수수료상인 : 공급자 대신 판매하고 수수료를 수익으로 얻음(수수료에는 기타 경비 포함) 
④ 거간(브로커) : 판매에 대한 협상을 진행

4. 벤더: 분야별로 특화된 상품들을 하루, 이틀 간격으로 공급하는 다품종 소량 도매업자

[유통경로(중간상)의 필요성]
1. 총 거래수 최소화의 원칙
: 중간상의 개입으로 제조업자와 소비자의 실질적인 비용 감소
2. 집중준비의 원칙 : 도매상이 개입하면 소매상은 최소량만 보관, 사회 전체적으로 보관총량 감소
3. 분업의 원칙 : 중간상들이 개입되면서 여러 기능들이 경제적 능률적으로 수행됨
4. 변동비 우위의 법칙 : 각각의 유통기관이 제절 한 규모로 역할분담을 하는 것이 비용 효율 높음
                             제조업은 고정비가 크다/유통업은 변동비가 크다

[중간상의 선별(sorting) 기능]

• 분류: '이질적인 상품'을 동질적인 단위로 '나눔'. 생산자가 직접 수행, 생산자의 표준화기능
• 배분(분배): '동질적'으로 쌓여진 것을 다시 '나눔' (중간상역할)
• 구색: '이질적인 상품'을 구색을 갖춰 '모음'
• 집적: '동질적인' 대규모 상품들로 선별해서 '모음'

[유통경로구조의 결정이론]
1. 연기-투기 이론: 유통경로의 가장 최후시점까지 제품을 소유하거나, 완제품으로 만드는 것을 이룸
                              재고부담을 누가 감수하는가? 에 따라 유통경로 길이가 달라짐
※ 연기 : 재고부담을 넘기는 것/ 투기 : 재고부담을 가지고 차별화전략을 세움
2. 기능위양 이론 : 특정 기능을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수행하는 구성원에게 기능을 맡김
3. 게임이론 : 수직적으로 경쟁관계에 있는 제조업체와 중간상이 각자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행위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유통경로 구조가 결정됨
4. 사용자 대리 이론: 가장 큰 성과를 주는 경로 구성원과 계약하게 됨
5. 거래비용 이론 : 거래비용이 증가하는 원인과 해결방안을 수직적 통합으로 나타냄
                             수직적통합 비용 > 시장거래비용 = 유통경로 길다
                             수직적통합 비용 < 시장거래비용 = 유통경로 짧다
                            → 시장거래비용이 적어서 시장거래를 이용하면 중간경로 개입이 많아지기때문에 유통경로가 길어짐
                                기업의 수직적인 통합비용이 적어서 기업 내에서 거래를 진행하면 유통경로가 짧아짐

● 유통경로 설계 : 마케팅 믹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결정되면 단시간 내 변경 어렵기 때문에 신중해야 함
● 유통경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 특성 : 시장지리, 시장밀도, 시장크기
● 시장집중도에 따른 유통경로 적용 : 시장 집중도 높을 경우 → 직접거래
                                                            시장 집중도 낮을 경우 → 중간상인 이용(위탁), 마케팅경로 설계 하지 않음
● 6sigma(식스시그마) : 백만분의 3.4 라는 뜻으로, 고객만족과 품질 혁신을 위해 결함률을 6sigma로 낮추자는 의미

반응형